관리 메뉴

약속은 지킨다!

우리에게 역사청산, 가능한가? 본문

이슈&사건사고/시론

우리에게 역사청산, 가능한가?

멋진너굴 2017. 8. 15. 17:14
반응형

우리에게 역사청산은 가능한 것일까? 어제 뉴스를 보니 문재인 대통령이 "친일하면 3대가 흥하고 독립운동 하면 3대가 망한다"라는 말을 뒤집어 독립유공자 집안을 3대까지 혜택을 주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완용 일가가 보유했던 땅이 여의도 면적의 7.7배에 달했다는 뉴스도 있다. 

왜 우리는 이토록 역사청산이 안되는걸까? 여러 이유가 있겠으나 남북분열 이후 정권을 장기간 잡은 군부가 친일 세력과 연관성이 크기 때문도 이유 중에 하나일 것이다. 박정희 전대통령(이분 일본군 장교 출신이다.)은 역사를 담보 잡혀 일본에 1억불 무상차관을 받았고 그 딸은 졸속으로 위안부 문제에 대못을 박았다. 
그런 일본은 일제 만행을 부정하고 역사를 왜곡하며 독도를 자기네 땅이고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교과서에 버젓히 실었다. 일본 정부는 충실히 자기네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다. 독도 영유권의 분쟁화는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Why not?" 아닌가.

독일의 경우 다소 과할 정도로 나치 만행 역사 청산에 나섰다. 그래서 전범으로 피해 입국 인접국들에 신뢰를 얻었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우리는 직간접으로 일제의 혜택을 받은 이들과 그 후손 및 주변 세력이 아직도 사회 곳곳에 잔존하고 있다. 식민사관, 군부독재정권의 경제재건 등 모두 일제 강점기 친일 세력의 대표적인 변명이자 방어 논리다.

일전에도 언급했듯이 역사는 바로 세워 만들어가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그 잔재를 청산해야 한다.
반응형
Comments